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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한국어 문법 교수 방법 PPP모형 TTT모

by 카통 2023. 8. 2.

 

PPP 모형

전형적인 언어 사례를 제시하고 반복 연습을 통해 정확한 언어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하는 문법 모형입니다. '제시-연습-생산' 3단계로 진행하며 연역적 방식으로 문법을 제시하고 연습합니다. 또한, 결과 중심 문법 교육 방법을 제시 훈련 모형으로 구체화 할 수 있습니다.

 

1. 제시 단계

교사가 맥락과 상황에서 목표 문법항목을 학습자에게 제시하고 인지시킵니다. 제시 단계는 학습자의 이해와 확인을 하는 과정으로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교수학습의 첫 단계이면서 새로운 문법항목을 도입하는 단계입니다. 교사는 목표 문법을 인지하고 학습자에게 사용 방식을 알려 줍니다. 목표 문법의 의미와 형태, 제약 사항 등을 제시하고 예문을 통해 설명합니다.

2. 연습 단계

학습자가 새로운 목표 문법을 내재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연습 활동을 통해 익힐 수 있는 단계입니다. 연습 활동은 통제된 연습 활동에서 유도된 연습 활동으로 점차 변화합니다. 통제된 연습은 교사의 통제 아래 제시되는 단순한 반복 연습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생각할 기회가 적으므로 목표 문법을 익숙하게 하기 위한 기계적 연습으로 구성됩니다. 반복 연습, 대체 연습, 변환 연습, 확대 연습에서 점차 유의미한 연습으로 확대합니다. 유도된 연습 활동은 학습자 스스로 유창성을 키울 수 있도록 담화 상황을 고려한 연습 활동으로 진행합니다.

3. 생산 단계

연습 단계를 거쳐 목표 문법에 대해서 학습자가 교실 밖과 유사한 상황에서 유창성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습자의 발화 상황을 교실 밖의 실제 생활과 최대한 유사한 상황으로 구성해야 합니다. 학습자가 참여해서 의사소통 과정을 통해 교실 밖의 상황을 교실 내에서 미리 연습하는 과정입니다. 생산 단계에서는 학습자가 선행 학습에서 배운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활동 중에는 학습자의 오류가 있더라도 중단시키지 않고, 모든 생산 활동이 끝난 후 교사는 피드백과 오류 수정을 제공합니다.

 

 

 

TTT 모형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과제를 제시하여 과제를 해결함으로써 목표어를 학습하는 모형입니다. 학습자에게 과제를 제시하고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목표어를 학습하게 됩니다. 먼저, 유창성을 개발하고 나서 정확성을 기르는 방법으로 진행합니다. 과제 활동 중에도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는 피드백과 오류 수정을 제공합니다. '과제(1)-교수-과제(2)' 단계로 진행합니다.

 

1. 과제(1)

학습자를 준비시키는 단계로 학습자 중심으로 교사가 제시하는 의사소통 과제를 수행합니다.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자 간 상호작용을 수행합니다. 학습자는 필요한 어휘와 문법에 대해 인식하고 동기화됩니다. 교사는 잘못 또는 불충분하게 사용되는 자질에 대해 학생들이 주목하도록 이끕니다.

2. 교수

교사는 과제(1)을 바탕으로 목표 문법의 제시와 설명을 하고 연습 과정을 통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학습자는 선행 과제의 오류에 대해서 교사의 피드백을 통해서 다음 과제 활동을 준비합니다.

3. 과제(2)

학습자 중심으로 과제(1)과 유사한 과제(2)를 수행합니다. 교수 단계에서 피드백 받은 내용을 반영하여 과제(1)을 반복합니다. 담화 과정에 필요한 전략 및 기술을 학습합니다.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표로 과제를 제시하여 과제 해결을 통한 언어 학습을 지향합니다. 과제 수행 활동 중심, 학습자 중심의 성격을 지닙니다.